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카투사 지원자격 & 나의 카투사시절

카투사란 (KATUSA: Korean Augmentation to the United States Army)..? 한마디로 한국군이 한국에 주둔하고있는 주한미군에서 군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이승만정권때 만들어졌는데요. 



많은분들이 카투사 하면 주5일근무, 주말외박, 아웃백같은 D-FAC 등등을 떠올리시는데요. 부대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맞습니다. 그로 인해 고학력자들이나 영어권나라에서 살다 한국에서 군대를 가려는 사람들이 이 제도에 몰릴 수 밖에 없는데요.


병무청에선 카투사 지원자격의 변별력을 높이고자 토익점수는 계속 오르는 추세입니다. 제가 입대할당시는 토익 700점만 넘으면 지원할 수 있던것이 현재는 토익 780으로 높아졌습니다. 점수가 높아졌다고해서 군대에 더 잘 적응하냐. 그건 아닐것입니다. 아마 경쟁률이 심해짐을 방지하기 위함이 아닐까 하는데요. 이 지원자격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고 제 카투사시절에 대해 간단히 얘기 해볼까 합니다.


카투사 지원자격?


1. 나이제한

: 지원서 접수년도 기준 18세 이상 28세 이하 (2017년 기준 : 89.1.1. ~ 99.12.31. 출생자)


제가 입대했던 2005년만하더라도 나이상한선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상병때 31세 신병이 들어왔었으니까요.. 요즘은 기준이 좀 쎄졌네요.




2. 신검


 : 병역판정검사 결과 신체등급 1급~3급자로서 현역병입영 대상인 사람


네 건장해야 합니다. 참고로 나중에 합격을 하시면 웨이트로 몸을 키우는걸 추천합니다. 몸좋고 운동잘하면 미군입장에서 무시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영어가 우선이어야 하지만 영어가 좀 떨어질 시 체력과 몸으로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하다는 것이죠. 




3. 영어성적 : 



가장중요한 영어점수네요 저의경우 토익 745로 합격했습니다. 약 10년전이네요 지금은 성적순인지 비율로 뽑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10년전만하더라도 900넘은 사람이 떨어지는일이 허다했습니다. 이유인즉 700~800구간이 예를들어 50%면 이 구간에서 50%를 뽑는식으로 선발했거든요.


특이사항 : 접수일 기준,  2년 이내의 성적만 인정되며, 접수시점에서 해당 어학성적을 취득한 상태여야 함.(예 - '16.9.20. 접수자의 경우 '14.9.21.이후 응시하고, '16.9.20. 현재 발표된 어학성적만 인정)




4. 2017년 선발일정


선발일자 : 2017. 11월(예정)

선발방법 : 입영희망월별, 어학점수대별 지원자분포비율을 적용, 전산 무작위 추첨 선발

입영시기 : 선발되어 합격한 사람은 지원 시 작성한 입영희망월('18년 1월~12월)에 입영하게 됨     


* 8월말에  인원확정 예정 / 접수기간 : '17. 9월(예정)




5. 특이사항

투사 지원은 1회에 한함!


재수를 하고싶어도 못한다는 것이네요. 이부분이 참 아쉬운 부분이죠 제 친구들 5명은 모두 떨어지는 바람에 한명도 같이 못갔네요


나머지 더욱 자세한 사항은 병무청바로가기 클릭!



나의 카투사 시절 사진




▲상병때부터 혼자쓰던 제 방입니다. 대체적으로 거의 모든 미군은 상병(CPL)때부터 방을 혼자 씁니다. 고로 한국군 상병도 방을 따로 쓰게합니다. 이 사진은 TA-50를 중대장에게 인스펙션을 받는 모습이네요.





 


▲ 대체적으로 미군은 모가나지 않았습니다. 음 저와 같이 일한 사람만 그랬나? 옆집 아저씨같죠? 제 직속 상사였습니다. 이건 포천쪽으로 2주간 훈련을 갔던 사진이네요.







▲ 논산훈련소 다음에 가는 KTA이죠. 

모든게 신기하고 한국짬밥에서 미군짬밥의 신세계를 처음 느꼈던 시절이었죠. 






▲ 캠프 호비의 1-15 브라보 포병부대의 어느 분대네요 기압받는건지 운동하는건지. ㅎㅎ 참고로 한국군에비해 군 위계질서는 있지만 너무나도 자유롭습니다. 하루일과를 마치고는 거의 친구같은 분위기니까요.





▲그와중에 한국군은 이렇게 카투사끼리 다시 모여 군기를 잡곤하죠. ㅎㅎ지금생각해보면 진짜 똥군기였지만.. 저땐 정말 심각하다는.. 제가 제대할때즈음 들어온 신병이네요 심각하게 각잡고 있죠..ㅎㅎ 

사진이 너무많아 다음기회에 따로 포스팅을 해야할듯 하네요. 그럼 이상으로 카투사 지원자격과 카투사 생활에대해 다뤄봤구요. 지원하는 모든분들 공부, 운동 열심히! 꼭 후회하지않도록 준비하기 바래요~